메디칼

살구, 초여름의 건강 장수 식품 알아보기

금빛K 2023. 6. 23. 08:00
728x90

여름철 수박, 참외, 복숭아, 토마토 등 수많은 제철 과일들이 있죠? 과일들 마다 효능이 다 다릅니다.
오늘은 살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구
살구

 

▣ 살구의 장점(효능) ▣

1. 플라보노이드 성분 및 항암성 성분 함유 - 심장병, 당뇨병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
2. 베타카로틴 풍부 - 항산화제 역할로 항암효과
3. 식이섬유 - 소화촉진, 변비 예방
4. 항산화물질 - 피부손상을 억제(라이코펜, 리놀렌산)
5. 살구씨 - 해수, 천식, 기침을 진정, 기미, 주근깨

 
 
살구는 장미과에 속하는 살구나무의 열매로 노란색에 주황색을 띠며 속은 연하고 달며 향이 강합니다. 살구에는 건강장수에 필요한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항암성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플라보노이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심장병,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

 
살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베타카로이 풍부하다는 장점입니다. 살구가 잘 익어 노란색을 띠는 것은 이 베타카로틴 때문이며 이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일종으로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

 
비타민A는 야맹증 예방 및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살구에 많이 있는 식이섬유는 소화촉진에 도움이 되며, 배변활동을 원할케 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내에 살고 있는 유익한 미생물의 수를 증대시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항산화물질
항산화물질

 
살구를 먹으면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살구 속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이 피부손상을 억제하고 비타민E는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노환으로 인한 주름을 개선하고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 또한 피부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살구씨
살구씨

◈ '행인'이라고 불리는 살구씨는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해수, 천식, 기침을 진정시키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래가 끓는 증상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변비 치료에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살구씨 기름은 요리에 사용하거나 샐러드 드레싱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옛날 여인들은 살구씨 기름을 짜서 얼굴의 기미, 주근깨를 없애는 화장품으로 이용했으며 지금도 화장품이나 비누와 같은 다양한 제품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살구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폐 기능에 도움을 주지만 독성이 있어 다량 섭취하는 경우에는 인체에 해로울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해야 합니다.
 

'빛 좋은 개살구'라는 말 아시죠? 겉으로 보기엔 좋으나 내실이 없는 경우를 말하는 우리나라 속담인데 여기서 개살구란 개살구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를 말하며 일반 살구보다 시고 떯어서 잼이나 즙으로 만들어야 겨우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맛이 없습니다. 대신 열매 모양이 예뻐 조경용으로 많이 심습니다.

 

◈ 파키스탄의 히말라야 산맥에 위치한 '훈자' 지방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마을 이라고 합니다. 이 마을은 살구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으며 종류도 20여 가지가 넘는다고 하며 살구를 주식처럼 먹다 보니 건강과 장수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훈자 지방은 여름철에 날로 섭취 하지만 겨울철에도 건조시킨 살구를 섭취합니다. 우리나라와 다르게 과육이 많고 당분이 많아 달콤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신맛 보다 단맛이 강해 더 잘 섭취하는 것 같습니다.
 


맛있는 제철 과일이 많으니 이왕 섭취하는 거
효능도 알아보면서 섭취하면 좋을 것 같아
살구의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