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전장부품 관련주로 나도 완성형 전기차 살수 있다!!!

금빛K 2023. 4. 8. 22:22
728x90


 
이번 포스팅은 전장부품 관련주로 완성형 전기차를 만들려고 합니다. 잘 이해 안 되시죠? 전기차의 구조와 전기차의 전장부품을 알아보고 해당되는 관련주를 알아보면 전기차를 완성시킬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으로 포스팅합니다. 워낙 관련주들이 많기 때문에 부품에 해당되는 관련 기업들은 랜덤으로 3개 기업만 소개합니다. 
 
 

전장부품 관련주


 

전기차의 구조

 

전기차의 구조
출처 : Britannica Visual Dictionary © QA International 2012.( www.ikonet.com )

 

파워트레인

 
파워트레인 : 차량 내 저장된 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여 움직이게 하는 시스템으로 자동차뿐 아니라 항공기, 선박 등 이동하는 모든 장치에 장착됩니다. 차량에서 파워트레인은 동력을 생성하고 바퀴를 움직이게 하는 모든 요소를 말하며 엔진, 트랜스미션, 구동축, 배터리, 전기 구동 시스템, 제어 전자 장비 등을 말하며 구동모터, 감속기, 인버터가 파워트레인의 3대 핵심 부품입니다.
 
☞ 감속기 : 모터의 동력을 바퀴에 효율적으로 전달을 하는 역할을 하며 내연 기관보다 RPM이 높기 때문에 주행 상황에 맞춰 엔진 RPM을 변속하는 변속기와 다르게 회전수를 감속해야 하기 때문에 전기차에서는 감속기를 사용합니다.
 
L 감속기 관련주
 
디아이씨자동차부품, 중장비(지게차, 굴삭기) 부품, MOTORCYCLE 부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설립 초기에는 농기계부품을 주로 생산했으나 연구 개발과 다년간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품목을 자동차부품, 중장비부품, Motorcycle부품 분야로 점차 화가며 국내 최고의 Gear Maker로 성장했습니다. 대표적인 수출품인 Motorcycle용 고성능 Engine 및 Transmission은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2022년 연결기준 영업이익 305억 5082만 원으로 전년 대비 11.9% 증가, 매출액은 6958억 9022만 원으로 전년 대비 17.9% 증가했습니다.
 
삼보모터스자동차의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부품 및 파이프류 제품을 전문으로 제조하는 기업으로 제증명서 자동발급기의 제조, 판매 및 IT 셋톱박스의 판매를 주목적으로 총 9개의 연결 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Pipe와 오토 트랜스미션용 Plate의 기술력과 품질보증력으로 현대, 기아, 해외 완성차에도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2022년 연결기준 영업이익 229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0% 증가, 매출액은 1조 198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0% 증가했습니다.
 
서진오토모티브 차량용 구동품(Clutch, Flywheel, Drive plate, Auto Parts)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현대, 기아를 비롯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납품을 하고 있으며 세코글로벌은 자동차부품 판매업과 무역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22년 연결기준 영업이익 46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4.1% 증가, 매출액은 2조 93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9% 증가했습니다.
 

구동모터

 
구동모터 : 전기를 이용하여 구동력을 발생하는 전장품으로 모터 축에 감속기를 연결하여 적절한 토크를 바퀴에 전달하여 차량을 구동시키는 부품입니다. (배터리 DC전압 -> 인버터에서 교류롤 전환 -> 구동모터 구동 -> 휠 구동)
 
L 구동모터 관련주
 
LG이노텍 : 광학설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의 총 3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강화 목적으로 전자부품 사업을 별도 사업담당체제로 운영합니다. 모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 사물인터넷 등의 사업 영역에서 관련 소재/소자 전기전자 부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해외 판매망으로는 미국, 대만, 중국, 일본, 독일에 판매법인 및 지사가 설립되어 있으며 판매 및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1,103억 원으로 전년 대비 69.9% 감소, 매출액은 4조 4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6% 증가로 전망한다고 합니다.
 
 현대모비스 :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며 A/S부품 사업을 영위합니다.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 차종, 270만 품목을 관리합니다. 차세대 핵심기술 "4륜 독립구동 인휠"개발 성공으로 전기차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연결기준 영업이익 2조 265억 원으로 전년 대비 0.7% 감소, 매출액은 51조 9063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5% 증가했습니다.
 
HL만도 :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명이 만도에서 HL만도로 변경되었습니다. 제동, 조향, 현가장치 및 기타 자동차부품의 설계, 조립, 제조, 공급 및 자동차부품의 마케팅,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구조 안정화를 위하여 현대, 기아차뿐 아니라 GM, Ford, 중국 로컬 OEM, 유럽 및 인도 완성차로 고객다변화를 진행 중입니다.
 
2022년 연결기준 영업이익 2479억 원으로 전년 대비 6.7% 증가, 매출액은 7조 5147억 원으로 전년 대비 22.2% 증가했습니다.
 

인버터

 
 인버터 : 직류(DC) 전력을 교류(AC) 전력으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인버터는 모터를 구동하는데 필수로 사용되는 장치이며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할 때 보통 직류로 저장합니다. 하지만 모터를 구동할 땐 교류 전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모터를 사용하는 산업에는 인버터가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L 인버터 관련주
 
삼성전기 :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저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통신모듈을 생산하는 광학통신설루션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 기판을 생산하는 패키지설루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별로는 수원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기지(수원, 세종, 부산)와 해외 총 6개의 생산기지(중국, 필리핀, 베트남)를 보유하고 있으며 컴포넌트 부문 매출이 44.25%로 가장 큽니다.
 
2022년 연결기준 영업이익 1조 1828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0% 감소, 매출액은 9조 4246억 원으로 전년 대비 3% 감소했습니다.
 
삼화콘덴서 :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 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단층 세라믹 콘덴서, 적층형 콘덴서(MLCC)를 생산하고 있으며 내수면에서는 대형 IT기업과의 안정적인 거래관계 유지로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 우위에 있습니다. 
 
2022년 연결기준 영업이익 303억 7992만 원으로 전년 대비 8.4% 감소, 매출액은 2634억 6913만 원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했습니다.
 
 이지트로닉스 : 주요 개발, 생산제품은 전력변환부품으로 친환경산업(전기차/수소차, 신재생에너지), 이동통신, 방산, 선박, 의료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으며 활발하게 생산되는 제품군은 전기차 및 수소차용 인버터, 컨버터, OBC, 5G 통신용 정류기, 전력시스템 DC배전용 50kw DC/DC 컨버터, 방산 분야 인버터, 컨버터, OBC 등이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차량용 반도체 : 자동차의 주행 및 탑승자의 안전 상황 정보를 감지, 분석, 판단하여 제어, 구동하는 반도체를 말합니다. 기능에 따라 MCU, 액츄에이터 구동 IC, 전력관리 IC, 통신칩, 센서등으로 구분하며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정밀한 부가 서비스를 수행합니다.
 
차세대 운송수단 개발, 탄소 배출 저감 등이 중요해지고 있어 효율적인 전기 에너지를 전환하는 "전력 반도체"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전력 반도체는 전력을 사용하는 제품에 알맞은 전력으로 변환하는데 쓰이는 스위치를 말합니다.
주요 전력 반도체 소자로는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IGBT, 모스팻, 트리스터 등이 있으며 이 소자들은 스마트폰, 충전기, 스마트기기, 신재생에너지 생산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L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텔레칩스 :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칩스 앤 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합니다.
 
텔레칩스는 자율주행차와 스마트홈에 사용하는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하며 삼성전자의 8 나노미터 반도체 위탁생산을 통해 자동차용 반도체를 생산해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팹리스 기업 중 점유율 2위 기업입니다.
 
제주반도체 : 휴대폰 등 모바일 응용기기에 적용되는 메모리반도체를 개발, 제조하여 이를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자체적으로 제조 생산라인을 보유하지 않고 전문 파운드리회사에 위탁 생산합니다.  통신장비와 서버 등에 들어가는 메모리반도체 일종인 ‘멀티칩패키지’에 주력하고 매출액 중 NAND MCP가 차지하는 비중은 70% 이상입니다. 종속회사로 반도체메모리 IC개발회사(램스웨이)와 복권중개회사(아이지엘)가 있으며 복권판매 자회사인 동행복권은 연결 제외됩니다.
 
제주반도체는 반도체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팹리스(Fabless) 업체입니다. 팹리스 업체가 보통 시스템반도체(비메모리반도체)에 주력하는 것과 달리 제주반도체는 메모리반도체 사업 역시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반도체는 올해 자동차 전장용 메모리반도체 매출이 본격화하였으며 지난 한 해 동안 5개 메모리반도체에 대한 ‘AEC-Q100’(자동차용 부품 신뢰성 평가규격) 이미 인증을 받은 상태입니다.
 
 어보브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팹리스 회사의 특성상 제조는 파운드리 회사 및 후공정 회사에 외주를 주고 있으며 핵심 설계 및 외주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ABOV HK은 홍콩에 법인 소재지를 두고 주로 중국에 판매를 하는 당사의 중국 판매법인입니다.
 
어보브반도체는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차량 관련 신제품인 라이다용 MCU, 주차보조시스템(PAS)용 MCU, 모바일 기기 충전용 MCU를 공급 중입니다.
 

카메라 모듈

 
 카메라 모듈 : 전장용 카메라 모듈은 차량의 자율주행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에서 충돌 방지(AEB), 차선유지(LKA), 주차보조 등을 위해 사용됩니다. ADAS를 구축하는데도 많은 카메라 모듈이 소요되지만 자율주행의 레벨이 올라 갈수록 더 많은 카메라 모듈이 필요로 합니다.
 
L 카메라 모듈 관련주
 
캠시스 :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및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휴대폰 카메라모듈을 주력아이템으로 개발, 생산하여 주 고객사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저화소급 공급이 증가됨에 따라 경쟁력 없는 저화소급에서 고화소인 8M급 이상 13M급, 16M급, 24M급, 32M 이상 급 모듈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캠시스는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관련부품 등을 생산, 개발하는 업체이며 2002년부터 삼성전자 휴대폰에 카메라 모듈을 지속적으로 공급 중이며 최근에는 갤럭시 Z폴드와 Z플립 시리즈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오디텍 : 수직화된 반도체제조공정을 바탕으로 광소자 및 광센서모듈, 시스템, LED응용제품 등을 생산하는 센서부문과 일반반도체, 전력반도체 그리고 광반도체를 주 사업으로 하는 반도체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LED의 핵심부품인 제너다이오드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90% 이상으로 주요 고객사는 LG이노텍 등입니다. 종속회사인 오디텍 반도체(남경) 유한공사는 매출유형 중 반도체 부분에 속하는 비메모리반도체 Chip 생산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레이저프린트용 COB의 국내외 판매는 늘었으나, 반도체 Chip의 실적 부진으로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3%% 감소했고 원가율 악화와 고정비용 부담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의 절반 수준 이하로 급감했습니다. 구글에 3D 센싱과 카메라 모듈 공급을 추진하고 있으며 모듈은 내년에 출시되는 구글 증강현실 글라스 신제품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향후 자동차 전장용 광센서부품, 방산용 센서 그리고 바이오센서로 사업분야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퓨런티어 :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장비 개발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양산 실적을 통하여 Tier-1 전장업계에서 기술 신뢰성을 인정받는 기업입니다. 삼성전기의 A향과 세코닉스의 E향 전장카메라 제조라인에 Active Align 장비 납품을 시작으로 Dual Align 등 다양한 조립/검사 공정장비를 납품하고 있고 부품 개발 및 판매 전문기업인 ㈜아이알브이테크와 2018년 합병했습니다.
 
2022년 개별기준 영업이익 16억 3241만 원으로 전년 대비 33.8% 증가, 매출액은 269억 454만 원으로 전년 대비 21.3% 증가했습니다.
 

차량용 램프

 
차량용 램프 : 차량용 램프는 헤드램프, 안개등에 사용되며 차종별로 사용되는 램프 규격이 다릅니다. 램프의 종류는 할로겐, HID, LED 등이 있습니다.

L 차량용 램프 관련주

에스엘 :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램프, 전동화 부품 미러, 전자 등의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현대, 기아, GM, Ford, Geely 등의 OEM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아웃사이드/인사이드 미러, 카메라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제조하는 에스엘미러텍 지분을 51% 취득하여 종속회사로 편입했습니다.

2022년 개별기준 영업이익 1979억 1541만 원으로 전년 대비 79% 증가, 매출액은 4조 1745억 3793만 원으로 전년 대비 39.1% 증가했습니다.

오디텍 : 수직화된 반도체제조공정을 바탕으로 광소자 및 광센서모듈, 시스템, LED응용제품 등을 생산하는 센서부문과 일반반도체, 전력반도체 그리고 광반도체를 주 사업으로 하는 반도체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LED의 핵심부품인 제너다이오드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90% 이상으로 주요 고객사는 LG이노텍 등입니다. 종속회사인 오디텍 반도체(남경) 유한공사는 매출유형 중 반도체 부분에 속하는 비메모리반도체 Chip 생산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레이저프린트용 COB의 국내외 판매는 늘었으나, 반도체 Chip의 실적 부진으로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3%% 감소했고 원가율 악화와 고정비용 부담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의 절반 수준 이하로 급감했습니다. 구글에 3D 센싱과 카메라 모듈 공급을 추진하고 있으며 모듈은 내년에 출시되는 구글 증강현실 글라스 신제품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향후 자동차 전장용 광센서부품, 방산용 센서 그리고 바이오센서로 사업분야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LED 핵심부품인 제너다이오드를 삼성에 공급합니다.

LG 그룹의 전기차 부품

텔레매틱스
LG전자 : 텔레매틱스 부품 시장 세계 1위

차량용 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품 시장 세계 1위

배터리
LG에너지설루션 : 전기차 배터리 시장 국내 1위

구동모터
LG이노텍 : 만도와 차량모터 개발 협력

카메라 모듈
LG이노텍 :  자율주행 전용 카메라 모듈이 핵심

파워트레인
LG마그나 이 파워트레인 : 모터, 인버터, 감속기 모듈 등을 생산 예정

레이더 센스
LG이노텍 : 레이더 센스 개발 및 생산

차량용 헤드램프
ZKW : 2018년 LG그룹으로 편입, 벤츠, BMW, 아우디 등 프리미엄 브랜드 중심으로 LED램프를 공급

모빌리티
LG유플러스 : 5G 망을 응용한 모빌리티 연계 통신 기술을 연구 중

충전 사업
LG헬로비전 : 환경부 전기차 충전사업자로 선정, 인프라 운영 사업, 렌털 서비스를 연계해 가정용 충전기 설치 지원 서비스 마련

통신장비(TCU) : 시장 점유율 35.2% 달성해 1위 함, 커넥티드카 적용을 위한 5G 플랫폼 개발에 착수

이렇게 보니 LG그룹이 갖출 건 다 갖췄다고 보는데 만약 LG그룹이 완성차 제조업에 뛰어든다면 계열사에 낮은 단가로 부품을 공급받아 제조하면 테슬라 보다 가성비와 성능이 좋은 전기차를 생산 및 판매를 할 수 있을 거라 봅니다.

LG CNS와 로보스타의 역할이 중요해집니다.

LG CNS : loT 기반 설루션 제공 업체로 IT 및 설비 기술을 기반으로 물류 및 생산 지능화를 지원하고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로 각 기업들의 디지털 설루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산 공장 자동화 및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로보스타 : 차량을 제조하기 위한 산업용 로봇 기술 역량을 보유 중입니다. LG산전 출신 엔지니어들이 창업한 회사로 LG가 30%의 지분을 획득하여 경영권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로보스 타는 제조업용 로봇 수주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경공업 분야 로봇 제조가 주력이지만 최근 자동차 작업 공정용 로봇 매출 비중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의 독과점(현기차)을 막기 위해 KG모빌리티(쌍용) 토레스가 선전을 하고 있으나 너무 미미합니다. LG그룹이 이렇게 다 갖춘 상태로 제조 및 판매를 하게 되면 현기차의 독과점에 어느 정도 견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과연 LG그룹이 완성차 제조 및 판매 사업에 뛰어 들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