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y

SVB 사태가 금리 인상의 효과를???

금빛K 2023. 4. 19. 08:00
728x90

SVB 사태가 금리 인상의 효과를???

 

금리 고민 더 깊어진 미국

 

 

요즘 미국 경제의 이슈는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어느 정도 더 올려야 하느냐 그리고 얼마나 오래 고금리를 유지해야 하느냐입니다. 물가가 생각보다 잘 안 떨어지고 있어서 이런 고민은 점점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대체로 금리를 생각보다 더 높게 올리고 고금리 상황 역시 생각보다 더 오래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으로 키우는 중입니다.

 

그런 미국의 고민에 대해 미 금융권의 꽤 영향력 있고 유명한 인물 두 명이 전망을 내놨습니다. 고금리가 꽤 길게, 그리고 금리 수준도 지금 보다 더 높게 유지될 수 있다고 말한 것입니다.

 

 

금리 안 올려도 된다는 재닛 옐런 재무 장관

 

 

미국 연준이 지금보다 금리를 더 올린다는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해서는 재닛 엘런 미 재무 장관의 코멘트를 참고할 만합니다. 엘런 장관은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은행위기 때문에 금리를 올리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을 했습니다.

 

그 논리는 "물가가 오르면 금리를 올려야 하는 이유"는 금리를 올려 시중에 풀리는 돈의 양과 돈이 풀리는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물가는 돈을 먹고 자라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돈이 풀리는 경로는 대출입니다. 사람들이 은행에서 대출받아 유동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대출을 줄이면 시중에 돈이 풀리는 수도꼭지가 잠긴다는 뜻입니다. 물가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금리를 올리는 이유입니다. 그런데 금리를 올리지 않아도 대출의 수도꼭지가 잠기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은행 밖에서 손님들이 대출받기 위해 줄을 서는데 은행 내부에 문제가 생기면 대출이 잘 나갈 수 없습니다. 최근 미국에서 발생한 은행위기가 바로 그 연결고리가 됐다는 게 엘런 장관의 설명입니다.

 

 

SVB 사태 후 미국 내 대출 실제로 줄어

 

실제 3월에 실리콘밸리뱅크 (SVB) 사건이 터진 후 미국 은행에서는 약 4000억 달러의 예금이 빠 져나갔습니다. 예금이 빠져나가면 은행은 대출해 줄 재원이 부족해집니다. (정확히는 예금 인출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은행은 대출을 멈추고 예금 인출에 대비해야 합니다.)

 

실제로 최근 2주 동안 미국 은행 대출은 1년 전보다 약 1000억 달러 감소했습니다. 금융시장에서는 연준이 이런 은행위기에 잘 대응할 것이라고 베팅하면서 금리와 달러 가치가 낮아졌습니다. (연준이 잘 대응하거나, 또는 잘 대응하지 못해 서 일이 커지면 곧 금리를 내려서 대응할 것이라는 쪽으로 베팅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은행에 문제가 생기면 금리를 올리지 않아도 대출에 브레이크가 걸립니다. 은행위기가 사실상 금리 인상 효과를 가져왔다는 엘런 장관의 설명이 바로 이런 의미입니다. 경기가 나빠지면 금리를 더 이상 올리지 않아도 되는 이유 역시 비슷합니다. 경기가 나빠진 것 자체 가 은행들이 대출을 주저하게 만드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각국의 통화정책에도 영향

 

어떤 이유에서건 미국이 더 이상 금리를 올리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된 것은 전 세계 여러 나라들의 통화정책에도 영향을 줍니다. 최근 1~2년간 미국이 앞장서서 전 세계 금리를 끌어올렸습니다. 다른 나라들은 미국을 따라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금리 인상 대열 맨 앞에 있던 미국이 등산을 멈추고 숨 고르기에 들어가니 뒤에서 따라오던 나라들에서도 다양한 반응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기가 좋지 않았는데도 미국을 따라 금리를 올렸던 나라들은 금리 인상을 멈추고 숨을 고르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은 기준금 리를 동결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반응이 다양한 국가들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캐나다와 호주도 금리 인상을 중단한 반면, 유럽과 뉴질랜드는 여전히 금리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기 향방은? 

 

미국의 금리는 조금 더 오를 수도 있고, 조 금 더 높은 수준에서 길게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다른 나라들은 한 걸음 더 따라가든 그 자리에서 머물든 큰 차이는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남은 이슈는 '금리 인상을 따라가느라 훼손된 경기를 어떻게 하면 치유할 수 있느냐'일 이 남아있습니다.

 

우리나라에 그 질문을 던지면 중국에 달렸다는 답이 주로 나옵니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예상보다 높게 나온다면 그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올해 우리나라 경기는 나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게 최근 시장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2023.04.14 - [dailylife/economy] - 2연속 기준금리 동결!!! 인하는 아직인 이유???

 

2연속 기준금리 동결!!! 인하는 아직인 이유???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했습니다. 2월에 이어 2 차례 연속 금리 동결하면서 기준금리는 다음 금통위가 예정된 5월 25일까지 현 수준을 유지하게 됐습니다.

yglmoneymove.tistory.com

 

2023.04.15 - [stock/[Shorts News]] - [Shorts News] 한은 총재 "미, 금리 더 올릴 소지 커...디지털 뱅킹 속도 대비해야"

 

[Shorts News] 한은 총재 "미, 금리 더 올릴 소지 커...디지털 뱅킹 속도 대비해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4일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과 관련해 일단 데이터를 몇 번 더 봐서 물가 경로가 우리가 생각했던 경로로 갈 것이냐를 확인한 후에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yglmoneymove.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