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

구운 달걀 VS 삶은 달걀, 몸에 좋은 달걀 관리하는 방법

금빛K 2023. 9. 18. 08:00
728x90

썸네일

 
마트에서 쉽게 구입 가능한 달걀. 영양소를 두루 갖춰 '완전식품'으로 인기가 좋다. 특히 달걀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은 영양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다. 또한 먹는 방법도 손쉽게 굽거나 삶아 먹는다. 구운 달걀이 몸에 좋을까? 아니면 삶은 달걀이 더 몸에 좋을까? 몸에 좋은 달걀 제대로 먹는 법을 알아본다.
 

▣ 구운 달걀 VS 삶은 달걀

 

구운 달걀

 

1. 영양성분 차이

영양성분 측면에서 본다면 구운 달걀이든 삶은 달걀이든 건강에 대한 효과는 어떤 달걀을 먹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굳이 비교하자면 구운 달걀의 열량이 73Kcal, 삶은 달걀의 열량은 77Kcal로 구운 달걀의 열량이 더 낮다.

 

달걀 열량(kcal) 탄수화물(g) 단백질(g) 지방(g)
구운 달걀 73 0.38 6.26 4.95
삶은 달걀 77 0.56 6.26 5.28

 

고온에서 구우면 지방 함량이 약간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 구운 달걀의 지방이 적다. 삶은 달걀은 70도 이상에서 익히고, 구운 달걀은 120도 이상에서 익힌다.
 
구운 달걀과 삶은 달걀의 조리법에 따라 영양성분이 달라지는 것 보다 달걀의 크기, 종에 따라 차이가 더 많이 난다. 달걀 요리에 기름이 들어가는 달걀 후라이, 우유가 들어가는 스크램블드에그는 삶거나 구운 달걀보다 열량이 훨씬 높다.(달걀 후라이의 열량은 89kcal, 스크램블드에그의 열량은 101kcal)


2. 맛의 차이

 

삶은 계란

 
영양성분에는 별 차이가 없지만 맛은 차이가 나는데 고온에서 조리하는 구운 달걀은 수분 함량이 더 적어 쫄깃하다. 또 120도 이상에서 갈색 성분을 만드는 '마이야르' 반응이 일어나 구운 달걀에서 감칠맛이 더 많이 난다. 

[ 마이야르 반응 ]
마이야르 반응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과 당분이 만나 갈색으로 보이는 물질인 멜라노이딘을 만드는 화학작용을 말한다. 빵이나 고기, 달걀 등을 구울 때 겉면에 갈색의 껍질을 형성하거나 로스팅한 커피처럼 구수한 맛을 낸다.

 


 

3. 유통기한

유통기한도 구운 달걀이 삶은 달걀보다 2~3배 더 길다. 미생물 번식을 돕는 수분 함량이 구운 달걀이 더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껍질이 깨졌다면 미생물에 이미 오염됐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달걀 관리하는 방법 

 

계란후라이

 

1. 신선한 달걀 고르는 팁

달걀은 껍데기가 거칠수록 좋다. 우선 이물질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오래된 달걀은 약간 가벼운 느낌이 든다. 흔들어보면 출렁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달걀은 공기가 드나드는 공간인 기실이 있다. 이곳을 통해 안에 있는 수분이 바깥으로 증발한다. 달걀 안에 공기가 많다는 것은 달걀을 보관한 지 오래돼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신선도 유지하는 보관 법

달걀의 품질과 신선도는 저장기간 동안 온도, 습도, 상대습도와 취급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AA급의 계란은 37.2℃에서 3일, 23.9℃에서 9일, 15.6℃에서 25일이 지나면 B급으로 떨어진다.
 
달걀은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해 냉장(0℃~4℃) 보관해야 한다. 뚜껑으로 덮어둬야 중량 손실을 덜 수 있다. 삶은 달걀(완숙)의 경우, 냉장 보관 시 7일 정도 보관할 수 있지만 3, 4일 정도가 안정적이며 가급적 빨리 먹는 것이 좋다.


 

계란 말이

 

3. 보관 전 세척 금지

달걀 껍질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깨끗이 씻어 보관하는 사람이 있는데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달걀 껍데기에는 미세한 구멍이 있으므로 세척할 경우 미생물이 침투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껍질이 파손되면 오염의 위험이 높다. 따라서 달걀에 이물질이 묻어 꼭 세척하고 싶다면 조리 직전 세척해서 건조하는 것이 좋다.


4. 껍질, 식중독 조심하기

달걀 껍질에도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이 있을 수 있다.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해 조리 과정(70℃ 3분 이상 가열)에서 거의 사라지지만 완전히 익히지 않으면 살모넬라균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임신부나 노약자들이 생달걀이나 반숙 형태의 달걀을 피해야 하는 이유이다. 날달걀을 만진 후 손이나 그릇, 도마, 조리대를 세제로 닦고 따뜻한 물로 세척해야 한다.


 

계란찜

 

5. 냉장고에 오래 보관하는 방법

달걀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최대한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냉장고 속 위치별 온도 등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옛날 냉장고는 문쪽에 계란 툴이 있어 그 툴에 넣고 보관하는데 냉장고 문쪽은 안쪽보다 온도가 높고 온도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달걀 보관시 금방 먹을 것만 문쪽에 넣는다. 신형 냉장고는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른다.
 
좀 더 오랜 기간을 두고 먹을 달걀은 포장 채로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