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life

주담대 대환대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들

금빛K 2024. 1. 15. 07:30
728x90

금융당국은 국민들의 대출 이자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온라인 대출 인프라를 이용해 오는 1월 9일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을 시작으로 1월 31일 전세대출까지 확대한다.

 

아무래도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아파트의 주담대 이자가 크기 때문에 많이들 알아보고 있을 것이다. 나 또한 4% 중반의 대출을 1%라도 줄이려고 알아보는 중이다. 오늘은 주담대 갈아타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다.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

 

대환대출 인프라 구조
출처 : 금융위원회

 

일명 주담대 갈아타기다. 대환대출은 기존에 있던 주택담보대출을 더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은행의 신규 대출 서비스를 받아 기존의 대출을 상환하여 거래 은행을 바꾸는 것이다.

 

온라인 대출 인프라를 구축하기 전에는 대출을 갈아타기 위해 차주가 스스로 각 은행별 금리를 비교해야 했고 직접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 상담을 하거나 갈아타야 했다.

 

하지만 정부의 온라인 대출 인프라의 구축으로 대출비교 플랫폼 또는 기존 대출을 보유한 금융회사 등에서 대출 상품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다.


 

대환대출 인프라 이용 방법

 

대환대출 서비스
출처 : 금융위원회

 

 

1. 금융소비자는 대출비교 플랫을 통해 자신이 보유한 기존 대출의 금리, 잔액 등을 확인하고 대출비교 플랫폼과 제휴된 금융회사의 대출상품과 비교한다.

 

2. 마이데이터 가입. 플랫폼을 통한 기존 대출 조회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조회 및 이용되기 때문에 마이데이터에 가입되어 있는 않는 경우 이용이 불가하니 먼저 마이데이터에 가입을 해야 한다.

 

3. 기존 대출 조회 및 신규대출 비교. 매 영업일 9시부터 20까지 조회가 가능하다.

 

4. 갈아타고 싶은 대출 상품 정하기

 

5. 해당 금융회사의 앱 또는 영업점에 방문해 대출 심사 신청을 한다.

 

6. 필요서류. 대출 신청을 위한 소득 증빙 등 대부분의 서류는 금융회사가 공공 마이데이터 또는 웹스크래핑 방식을 통해 확인하기 때문에 별도 제출이 필요하지 않다. 단 영업점에 방문한다면 관련 서류를 제출할 수 있다.

 

7. 소득 증빙 서류외 주택구입 계약서, 등기필증 등 서류를 직접 촬영하여 업로드 후 제출하면 된다.

 

8. 대출 심사 신청 후 약 2~7일간 대출 심사를 진행하고 심사 결과를 차주에게 문자로 통보한다.

 

9. 해당 금융회사 전용 앱을 통해 상환방식, 금리구조 등 대출구조를 확인하고 대출 계약을 약정하게 대출 갈아타기는 끝난다.


 

확인해야 할 사항

 

 

플랫폼
출처 : 금융위원회

 

1. 세세 조회

 

KB부동산시세 등 시세 조회가 가능한 아파트를 담보로 한 10억원 이하의 아파트 주택담보대출과 보증부 전세자금대출을 새로운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 나의 경우 새 아파트라 시세가 조회되지 않는다.

 

2. 기존 대출 기간

 

과도한 대출 이동 제한을 막기 위해 아파트 주담대는 기존 대출을 받은지 6개월이 경과한 이후, 전세대출은 기존 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이후부터 전세 임차계약이 1/2 경과하기 전까지 가능하다.

 

3. 갈아타기 불가

 

연체 상태인 대출, 법적 분쟁 상태의 대출은 갈아타기가 불가하다. 또 저금리 정책금융상품, 중도금 집단대출 등도 갈아타기가 불가하다.

 

4. 비교, 추천 알고리즘

 

금융당국은 대출비교 플랫폼이 차주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을 추천할 수 있도록 대출상품의 비교 및 추천 알고리즘 검증을 의무화 했다. 또한 중개수수료율을 홈페이지에 공시한다.

 

5. 증액 대환

 

아파트 주담대, 전세대출을 갈아탈 때 증액 대환은 불가하다. 새로운 대출의 한도는 기존 대출의 잔여 금액 이내로 제한된다.

 


 

대환대출 이벤트

 

카카오뱅크
출처 : 카카오뱅크

 

온라인 대환대출 서비스가 개시되면서 차주들의 대출 갈아타기가 본겨화되고 있다. 이에 각 은행들은 낮은 금리를 앞세워 고객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아무래도 인터넷전문은행들이 조금 더 낮은 금리 상품을 들고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음은 고객 확보를 위한 각 은행들의 대환대출 이벤트를 간략하게 알아본다.

 

1. KB 국민은행

 

1월 31일까지 대환대출 인프라 이벤트에 응모하고 3월 21일까지 KB스타뱅킹에서 갈아타기를 완료하면 모든 고객에게 첫 달 대출이자를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2.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신한 쏠 뱅크에서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갈아탄 고객 중 선착순 500명을 대상으로 첫달 이자 금액을 최대 20만원까지 마이신한포인트로 지원한다.

 

3.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하나원큐 아파트론 갈아타기 대출을 받은 고객 중 선착순 2000명을 대상으로 인지세(최대 75000원 하나머니) 지원한다.

 

4. DBG대구은행

 

DGB대구은행은 주택담보대출 이동 시 특별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혼합형금리(5년 고정 후 1년 단위 변동) 주택담보대출은 연 3.26%~4.36% 금리가 적용되며 오는 4월 30일까지 모바일 iM뱅크에서 갈아타기를 완료하는 경우 전체 고객에게 요기요 모바일 상품권 5만원권을 증정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