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

남들과 다르게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금빛K 2023. 10. 12. 08:00
728x90

썸네일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나 처럼 남들보다 추위를 유독 많이 타는 사람이 있는데 체질 적인 문제일까? 아니면 나이들수록 추위를 더 타는것 보니 노화도 어느 정도 연관이 있을까? 오늘은 추위를 유독 많이 사람이 있는데 왜 그런지 한번 알아보겠다.

 

▣ 추위를 많이 타는 체질?

 

1.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타는 이유

[ 몸의 근육 ]

 

몸에 근육이 충분하지 않으면 추위를 잘 탄다. 근육에는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해 있으며, 이를 통해 영양과 산소가 운반되고 대사되면서 에너지를 생성한다. 근육이 몸의 열을 만들어내는 공장인 셈이다. 팔, 다리의 근력운동을 한 뒤 그 부위를 만지면 따뜻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근육이 줄었거나, 원래 근육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 열을 충분히 만들어내지 못 하기 때문에 추위를 더 잘 느낄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하체 근육 운동을 하면 추위에 조금이나마 더 강해진다. 엉덩이, 허벅지 같은 하체에 큰 근육들이 몰려 있기 때문에 하체를 공략하는 것이다. 스쿼트, 자전거 타기 등이 도움이 된다.


[ 체지방 ]

 

체지방

 

그렇다면, 뚱뚱한 사람과 마른 사람 중에서는 누가 더 추위에 취약할까? 지방은 우리 몸이 체온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체지방이 적은 사람이 많은 사람보다 추위를 더 탈 수 있다.

 

체지방량이 같은 경우라면, 복부비만이 추위에 영향을 미친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연구에 따르면, 전체 지방량이 같아도 배에만 지방이 많은 사람은 추위에 훨씬 취약하다. 추위를 막는 역할을 하는 지방이 배에만 몰렸기 때문이다. 지방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어깨나, 팔, 다리 등 다른 부위는 열을 쉽게 빼앗겨 추위를 많이 타게 된다.


[ 생활 습관 ]

 

야식을 먹는 습관도 추위를 느끼는 데 영향을 준다. 밤 식사량이 많거나 야식을 먹고 잠들면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혈액이 위장으로 몰린다. 혈액이 몸 곳곳에 잘 전달돼야 대사가 이뤄지고 열이 발생하는데, 위와 장에만 과도한 열이 발생해 몸 전체에서는 추위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 경우 아침에 일어났을 때 유독 더 춥게 느껴진다. 추위에 강해지기 위해서는 근육을 키우고, 복부에만 체지방이 몰리지 않도록 하고, 야식이나 과식을 삼가는 게 좋다.


2. 체온 유지

 

체온을 유지하는 작용원리는 생각보다 복잡하며 몸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체온을 조절한다.

 

˙ 혈액 순환 : 혈액의 순환은 심장의 박동에 의해 폐와 전신을 순환하여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수거하는 혈액의 흐름이다.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면 체온 유지가 더 잘 이루어진다. 손, 발이 찬 이유도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순환됮 않아서다.

 

혈액 순환

 

˙ 신진대사 : 생물체가 몸 밖으로부터 섭취한 영양물질을 몸 안에서 분해하고, 합성하여 생체 성분이나 생명 활동에 쓰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생성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하는데 에너지를 생성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열을 발생 시킨다. 

 

˙ 땀과 피부 : 땀을 통해 열을 배출하거나 피부의 혈관을 확장 및 수축시켜 체온을 조절한다.


 

3. 위험 요인

 

체온을 제어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 저체온증 : 저체온증은 임상적으로 중심체온(심부체온)이 35℃ 이하로 떨어진 상태를 말한다.

 

인체의 열 생산이 감소되거나 열 소실이 증가될 때, 또는 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발생할 때 초래되며 저체온증은 갑자기 생기거나 점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체온이 정상보다 낮아지면 혈액 순환과 호흡, 신경계의 기능이 느려지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4. 체온 유지에 도움이되는 방법

 

체온 유지법

 

[ 음식 섭취 ]

 

˙ 카페인 섭취 : 커피나 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일시적으로 높여 체온을 올릴 수 있다.

 

˙ 매운 음식 : 고추나 향신료는 체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은 체온을 일시적으 로 높여준다. 주의할 점은 식당에서 매운음식을 섭취 후 땀을 많이 흘린 상태에서 추운 밖으로 나갈경우 더 춥고 감기도 걸릴수 있으니 꼭 땀을 말리고 나가길 바란다.

 

˙ 단백질 섭취 : 단백질은 체온을 높이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닭고기, 쇠고기, 두부, 콩 등의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 좋다.

 

˙ 생강 : 생강은 체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생강 차나 생강을 음식에 첨가하여 섭취하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된다. 그래서 어릴적 부모님은 감기 기운이 있을 때 꼭 생강 차를 타주곤 하셨다.


[ 운동 ]

 

위에서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를 근육량, 체지방과 관련이 있음을 알듯이, 운동은 체온을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운동은 몸의 열을 만들어내는 공장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  유산소 운동 : 조깅, 자전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은 전체적인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근력 운동 : 근육은 체온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큰 근육들이 몰려 있는 하체 운동은 중요하다. 스쿼트 등의 하체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된다.

 

˙ 스트레칭 : 근육을 늘리는 스트레칭은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시켜 체온 유지가 더 잘 이루어진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