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

식품 첨가제 첨가물 조금이라도 제거하는 방법

금빛K 2023. 11. 14. 08:00
728x90

가공하지 않은 자연 상태의 먹거리에 더 맛있는 맛을 내기 위해 감미료, 착색료, 보존료 등을 첨가해 만든 식품을 초가공식품이라고 한다. 이러한 첨가물들은 맛있는 맛을 느끼게 할지언정 우리 몸에는 좋지 않다. 그래서 오늘은 식품 첨가제(첨가물)를 조금이라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식품 첨가제 

 

식품 첨가물 주의

 
 
일반적으로 집에서 음식을 만들 때 잘 사용하지 않는 화학물질이나 착색제, 감미료, 방부제 등이 들어간 초가공식품들에 첨가물들이 많이 들어있다. 대부분 맛이 어마어마하게 좋은 음식은 염분, 칼로리, 지방, 설탕 함량이 높고 단백질, 섬유질 등의 영양 성분의 함량은 낮다.
 
이러한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초가공식품을 장기간 과다 섭취를 한다면 암이나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고 인지 기능을 28% 이상 떨어트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한 초가공식품이 남성 대장암 발병률을 무려 29%나 증가시킨다는 결과도 있으니 중년의 남성들은 초가공식품을 조심해야 한다.
 
가공식품은 많이 들어봤어도 초가공식품은 생소할 것이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면 빵을 만들 때 밀가루, 물, 소금, 효모로만 만든 빵은 가공식품이고 제조사에서 유화제나 착색제를 첨가했다면 초가공식품이다.
 


 

▣ 식품 첨가제 종류 

 

1. 합성감미료

식품에 함유된 기름의 산화를 막고 식품의 저장 기간을 연장하고 단맛을 낸다. 식용유, 마요네즈, 버터, 마가린 등에 함유되어 있다.
 

2. 합성착색료

식품에 색소를 첨가하거나 복원한다. 과자, 탄산음료, 사탕, 젤리, 빙과류 등에 함유되어 있다.
 

3. 합성보존료

식품이 미생물에 의해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고 보존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사용한다. 빵, 소시지, 치즈 등에 함유되어 있다.
 

4. 산화방지제

식품에 함유된 기름의 산화를 막고 식품의 저장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사용한다. 식용유, 마요네즈, 버터, 마가린 등에 함유되어 있다.
 

5. 표백제

식품에 선명하게 색을 입히기 위해 식품 원래의 색을 탈색해 사용한다. 건조 과실류, 어묵, 단무지 등에 함유되어 있다.
 

6. 향미증진제

식품에 맛이나 향미를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조미료, 라면, 과자, 어묵 등에 함유되어 있다.
 

7. 발색제

육류 가공품의 발색에 사용된다. 햄, 소시지 등에 함유되어 있다.
 


 

▣ 식품 첨가제 제거하는 방법 

 

식품처가제 제거 방법

1. 햄, 베이컨, 소시지류

햄, 베이컨, 소시지류에 첨가된 첨가물을 줄이기 위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노란 기름을 제거하여 구워 섭취하면 좋다.
 

2. 두부, 맛살

두부, 맛살은 찬물에 살짝 헹군 뒤 섭취하는 게 좋다.
 

3. 어묵

어묵은 끓는 물에 살짝 헹군 뒤 섭취하는 게 좋다.
 

4. 옥수수 등 통조림 식품

옥수수 등의 통조림은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 뒤 찬물로 살짝 헹군 후 섭취하는 게 좋다.
 

5. 식빵

식빵은 팬과 오븐등에 굽거나 익히고 전자레인지에 약 10초~20초 돌린 뒤 섭취하는 게 좋다.
 

6. 라면

라면은 끓는 물에 면을 삶고 그 삶은 물은 버리고 면을 그릇에 담아 놓고 냄비에 물을 다시 받아 스프를 넣어 끓여 준후 면을 담은 그릇에 국물을 부어 섭취하는 게 좋다.


 

728x90